본문 바로가기

만물 자료

공유경제의 주인이 되는 4가지 방법

원문출처: http://benefitmag.kr/10346

 

Share Economy: 공유경제의 주인이 되는 4가지 방법

Date : 2012.11.01 15:18

Comment : 1

6960593811_0388de1297_z.jpg

공유경제 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는 이미 공유경제의 도시임을 선포했고, 서울시 역시 공유경제와 관련된 다수의 사업을 발표하면서 공유도시 반열에 올라섰다. 이렇게 공유경제, 공유경제 하지만 실제로 사람들이 느끼는 공유의 체감은 미비하다. 왜냐면,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공유경제를 경험해본 사람이 아직은 소수이고,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 정보를 접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The center for a New American dream
이라는 곳은 당신이 공유경제를 직접 실천하기를 원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당신이 보다 쉽게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4가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우리는 누군가의 뒤뜰에서 난 채소같은 것들을 사람들이 한번만 공유하게 되면, 그것이 얼마나 그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다른 방법으로도 공유를 지속적으로 실현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New Dream의 온라인 미디어 디렉터인 Wen Lee는 말했다. 이렇게 공유경제라는 것은 특별한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다. 지역사회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고, 지속할 수 있다.

1. 지역사회 공유경제 이벤트의 주인으로 거듭나자!

공유경제 이벤트는 우리에게 공유경제의 유용함과 지역사회 네트워킹의 즐거움을 동시에 줄 수 있는 이벤트가 될 수 있다
. 아파트 단지 안에서 아나바다운동보다 멋지고 세련된 이벤트를 열어보자. 그리고 우리 아파트 105동의 인상 좋은 아저씨와 한층 더 가까워져 보자.
<!--[if !supportLists]-->
1-1. 언제, 어디서, 왜 하는가? 이걸 하는 당신의 목적은 무엇인가?

봄이라 옷장 청소가 필요할 수도 있다
.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싶을 수도 있고. 아니면 지역 자선단체를 위해 더 큰 모금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세우는 것이 당신의 이벤트에 참여할 이들에게 더 큰 동기를 줄 수 있다.
<!--[if !supportLists]-->
1-2. 어떤 품목을 공유할 것인지 정하고, 알리자.
어떤 품목을 공유할 것인가? 품목을 미리 정하는 것은 잠재된 참가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좋은 동기가 된다. 예를 들어, 내가 사는 아파트 단지에 아이를 가진 가족들이 많다면, 금방 커가는 아이들의 옷을 공유하여 부모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도 있다.


1-3. 이벤트를 기획하자.
대부분의 교환은 행사 종료 두시간 전에 많이 이루어 지지만, 참가자 수에 따라 타이밍이 많이 달라진다.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된다는 것은, 곧 더 많은 물건과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필요한 만큼의 공간을 예측해보고, 물건을 교환할 수 있는 시간(행사의 길이)를 예측해보자. 이 글에서 예시로 든 아파트 단지 안에서의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면, 부녀회장님이나 관리인 아저씨와의 협상도 필수다. 어쩌면 행사에 필요한 텐트와 같은 것들을 지원받을 수도 있다.

1-4. 작은 위원회를 구성해 필요한 업무를 할당하자.

당신의 이벤트에 동의하는 사람들을 몇몇 모은다음, 행사 준비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하자. 옷을 입어볼 수 있는 피팅룸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음료수 같은 것들도 준비해놓을 수도 있고, 간단한 핑거푸드의 마련을 위해 지역 음식점의 협조를 구할 수도 있을테니 말이다.

1-5. 참가자를 위해 규칙을 만들자.

참가자를 위한 몇가지의 규칙을 만들자. 이를 테면, ‘가방을 가져오면, 가방과 교환한다라는 규칙이다. 이런 작은 규칙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이들에게 안정감을 준다.

1-6. 이벤트 당일

당신이 꾸린 팀 혹은 자원봉사자, 그리고 진행요원 등이 행사 시작 한두시간 전부터 준비를 해야한다. 미리 기증받은 물품들을 공간에 배치하고, 중간중간 참가자들이 가져온 물건들을 어떻게 정리하게 해야 하는지 등을 교육하고, 준비해야한다.

1-7. 소개와 환영인사를 만들자.

행사에 참석한 이들에게 이 행사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고, 참여한 사람끼리 자연스런 네트워크가 형성될 수 있도록 장치를 설정하자. 가볍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안녕하세요, 행사에 참여하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105동 아저씨께서 이번에 득남을 하셨답니다!” 이런 작은 멘트가 참가자들을 이어주며, 차후 행사에 네트워킹을 하고자 오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1-8. 그룹 단위의 활동, 더 많은 참여를 위해 시드작업을 하자.

행사 진행도중에, 주최자가 자연스럽게 네트워킹을 유도하며 참가자들에게 다음 행사에 대해 미리 귀뜸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런 사소한 작업들이 다음 행사를 풍성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또한 이번 이벤트의 풍경을 사진으로 촬영하고, 사람들과 공유하면, 다음 행사가 열릴 때 사람들의 참여를 기대해 볼 수 있다.

1-9. 끝까지 재활용하라!

주인이 없거나 공유되지 못한 물건들은 더 좋은 곳에서 이용될 수 있다. 아름다운 가게 혹은 굿윌스토어에 기부하도록 하자!

1-10.당신의 성공을 알려라!

이벤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면, 보도자료, SNS, 블로그 등을 통해서 이 행사의 분위기를 전달해라. 그것은 곧 다음 행사를 위한 사전작업이 되며, 지역의 행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2) 지역에 '공구 도서관'을 만들자!
(3) 시간과 노동력, 기술을 공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