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립-기술

가난한자를 위한 에어콘 만들기/MrKiss on Making/블로그(펌)


이런 멋진! 

(출처) http://mrkiss.tistory.com/198

'가난한자를 위한 에어콘' 만들기

Make It Yourself 2013/07/10 17:42
실로 오랜만에 불로그에 글을 올려본다. 작년 초에 쓰고 처음이네 --; 
가난한자를 위한 시리즈 그 두번째로 가난한 자를 위한 에어콘을 만들어 봤다. 이건 내가 생각해 낸건 아니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게된 건데 그 심플함과 효용성에 깊이 감명받아 바로 만들어봤다. 


먼저 아래와 같이 얼음을 얼린다. 물론 저렇게 풍선에 꼭 넣어서 얼려야하는건 아니지만 얼음의 표면적을 최소화하여 사용시간을 늘려보려는 나의 꼼수 되겠다. 



그리고 스티로폼박스와 컴퓨터용 쿨링팬 그리고 쿨링팬에 전기를 공급할 어댑터를 준비한다. 스티로폼박스는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케익 박스를 버리지 않고 고이 모셔뒀던 걸 썼다. 
쿨링팬은 고장난 컴퓨터에서 뜯어 둔 걸 쓰면 좋다. 없으면 사등가--; 어댑터도 각종 전자기기에 딸려오는것 중에 안쓰는거 있으면 쓴다. 새로 사긴 좀 아깝다. 난 어제 모 사무실에 놀러갔다가 안쓰는 공유기용 어댑터 7.5V짜리 가져온걸 썼는데 12V짜리에 비해 시끄럽지도 않고 5V에 비해 힘도 좋은것이 그냥 딱이네.

얼음은 풍선을 뜯어내도 좋고 그대로 쓰면 바로 다시 얼려도 되니 더 좋을 것이다. 난 왜 뜯었을까 --;



스티로폼 박스의 뚜껑에 쿨링팬에 맞는 구멍을 커터칼로 뚫어주고 사각형테두리에 맞게 자리도 내주면 따악 자리를 잡는다 뭐 굳이 테이프질 안해도 지장 없어보인다.



냉풍토출구는 생수페트병작은걸 앞뒤 잘라서 맞는 구멍을 뚫고 끼워 넣어준다. 이때 바람의 방향을 자꾸고 싶다면 뚜껑을 그대로 둔채로 옆쪽으로 구멍을 뚫어주는 방법도 있겠다.